콘텐츠로 건너뛰기

태화루에서 펼쳐진 판소리, 전통악기 : 태화루 누각 상설 공연

태화루에서 펼쳐진 판소리, 전통악기 : 태화루 누각 상설 공연

태화루에서 펼쳐진 판소리, 전통악기 : 태화루 누각 상설 공연

태화루, 울산의 역사를 품다

안녕하세요, 여러분! 오늘은 울산 중구의 역사적인 명소 태화루를 방문한 이야기를 해볼까 합니다. 태화루는 고려 시대부터 존재해 온 누각으로, 한 때는 왕이 행차했을 때 잔치가 열렸을 정도로 유명했던 장소예요.

-

태화루란?

태화루는 울산 중구에 있는 고려 시대에 지어진 전통적인 누각이에요. 과거에는 왕이 방문했을 때 큰 잔치가 열렸을 만큼 중요한 장소였죠. 오늘날 태화루는 정면 7칸, 측면 4칸으로 이루어진 주심포 팔작지붕의 건축물로, 전통 한국 건축의 아름다움을 보여줘요.

-
위치

위치: 울산광역시 중구 태화로 300 태화루는 울산광역시 중구의 중심부에 위치해 있어 접근이 매우 편리해요.

태화루의 역사적 배경

태화루는 647년에 처음 세워진 태화사와 연관이 있어요. 구체적인 건립 연대는 알 수 없지만, 고려 성종이 997년에 잔치를 벌였다는 기록을 통해 고려 초부터 그 존재를 알 수 있죠.

복원과 재탄생

시간이 흘러 임진왜란 때 소실된 것으로 추정되며, 오랜 시간을 거쳐 1990년대에 복원 추진위원회가 발족되었고, 2007년에 복원 기본 계획이 세워졌어요. 그리고 2014년에 아름다운 모습으로 재건되어 오늘날 우리가 그 멋을 감상할 수 있게 되었답니다.

-

태화루에서 즐길 수 있는 것들

  • 전시와 공연: 태화루는 문화의 향기가 가득한 곳이에요. 누각에서는 전통악기 공연이 자주 열리고, 휴게 문화동에서는 다양한 예술 작품들을 감상할 수 있는 열린 갤러리가 상시 운영되고 있죠.
  • 인문 예술아카데미: 여러 분야의 전문가들이 강연을 펼치는 인문 예술아카데미도 정기적으로 열려, 지식과 문화의 즐거움을 동시에 누릴 수 있어요.
-

한국 전통악기의 울림, 태화루를 노래하다

태화루 누각에서는 다양한 공연이 상설적으로 열리는데요, 9월부터 11월까지, 태화루는 문화와 예술로 가득이었습니다. 제가 방문한 날은 특별히 한국 전통악기를 이용한 공연이 펼쳐졌습니다. 가야금, 꽹과리, 장구등 전통 악기들이 어우러져 아름다운 선율을 만들어냈어요. 공연자들의 손끝에서 시작된 음악은 태화루의 나무 기둥과 팔작지붕 아래로 울려퍼지며, 관객들의 마음을 사로잡았죠.

-

공연 중 가장 인상적이었던 순간은 판소리 공연이었습니다. 깊은 울림과 감정이 가득 담긴 목소리가 태화루를 가득 메우며, 공연을 관람하는 모든 사람들은 전통음악의 깊은 매력 속으로 빠지게 되었죠.

애잔한 음색이 옛 누각의 공간을 가득 메우며, 마치 시간을 거슬러 올라가는 듯한 느낌을 주었어요.

-

태화루에서의 국악 공연은 단순한 관람을 넘어, 한국 문화의 정수를 경험하는 시간입니다. 전통 한옥의 아름다움 속에서 펼쳐지는 국악 공연은 우리가 가진 소중한 문화유산을 새삼 느끼게 해줍니다.

-

공연을 관람하며 느낀 점

태화루에서의 공연은 너무 아름다웠습니다. 한국의 전통음악이 현대에도 여전히 그 가치를 발하며, 케이팝이 아닌 전통음악도 젊은세대들에게 영혼을 울릴 수 있다는 것을 새삼 느낄 수 있었죠.

공연이 더 멋졌던 이유는 태화루에서의 공연이었기에 더 아름다웠던것 같습니다. 열정적인 꽹과리 연주자님의 퍼포먼스는 아직까지 잊을수가 없네요.

-

태화루에서의 문화 예술 행사들은 우리에게 울산이 단순한 산업도시가 아니라 깊은 문화적 배경을 가진 도시임을 새삼 일깨웠습니다.

-

노잼도시가 아닌 문화도시 울산중구의 아름다운 누각에서 펼쳐진 공연과 강연, 전시들로 2023년 많은 이들에게 즐거움을 선사를 했었는데 내년에도 많은 공연들이 열리는 태화루 프로그램이 진행이 되었으면 합니다.

작성자: (라이트원)
ⓒ 2023

도움: (히도리)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